세균과 바이러스의 파괴력은 전쟁 못지 않습니다. 역사 이래 많은 전쟁이 발발해 수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세균과 바이러스를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세 유럽에서 창궐했던 흑사병(Black Death)이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서양 동요 중 ‘Ring Around the Rosie’가 있는데, 이 노래는 흑사병이 돌던 시기에 만들어졌습니다. 아이들은 노래를 부르면서 둥글게 원을 그리며 도는데, 이것은 흑사병 환자의 몸에 나타나는 둥근 모양의 상처를 의미하고, 2절에는 향기 나는 꽃을 몸에 지니고 다녔던 당시 풍습을 소개하는데, 이것은 흑사병에 걸린 병자나 시신에서 나는 악취를 견디기 위해 꽃과 향초를 주머니에 넣고 다녔던 풍습을 묘사한 것입니다. 피부가 까맣게 썩어 들어가는 흑사병은 중앙 아시아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것이 멀리 유럽까지 전파된 것은 14세기에 몽골 군이 유럽을 침략했을 때입니다. 흑사병은 삽시간에 유럽 전역을 뒤덮어 이로 인해 죽은 사람은 2천4백만 명으로 몇 년 사이에 유럽 인구의 1/3이 줄었습니다.
또 다른 전염병에는 천연두(Smallpox)가 있습니다. 1980년 세계보건기구는 공식적으로 천연두가 박멸됐다고 선언했는데, 그 전까지 인류는 천연두로 인해 약 5억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천연두 백신이 나오기까지 천연두를 대처하는 방법은 단지 마마 귀신에게 살려 달라고 비는 것 뿐이었습니다. 천연두는 수만 년 전 아프리카 대륙에서 처음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는데, 중남미 대륙에서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아즈텍 제국과 잉카 제국이 유럽인들에게 허무하게 무너진 것도 바로 천연두 때문이었습니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에 많은 유럽인들이 신대륙을 침략했는데, 그때 유럽의 천연두가 신대륙 사람들에게 전염된 것입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전염병 하나를 꼽으라면 Sin(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함으로 죄가 세상에 들어왔고, 아담 이후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원죄를 갖고 태어납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원죄만 있는 것이 아닌 살면서 이런저런 죄들을 지으며 살기에 죄로 인한 형벌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사 사람들을 죄의 전염병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백신을 주셨는데, 바로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세상 모든 사람들의 죄를 대신해서 죽음으로 죄의 바이러스를 박멸했습니다. 누구든지 진정으로 예수님을 믿으면 죄의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나는 예수님 백신을 확실히 맞은 사람인가요? 아직 맞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주저함없이 맞길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