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馬) 중에 최고의 명마로 꼽히는 한혈마(汗血馬)가 있습니다. 한혈마는 피와 같은 붉은 땀을 흘리며 하루에 천리를 달린다는 말입니다. 중국 한나라 무제는 한혈마를 얻기 위해 7만명의 군사를 희생했다고 합니다. 한무제가 한혈마의 존재를 알게 된 것은 서역을 특사로 다녀온 장건을 통해서입니다. 장건은 무제에게 서역의 대완국에는 피같은 붉은 땀을 흘리며 천리를 달리는 말이 있다고 보고합니다. 처음 무제는 교역을 통해 한혈마를 얻으려고 했지만 실패하자 결국에는 대완국을 정벌해서 한혈마를 얻으려고 합니다. 무제는 대완국을 정벌하기 위해 두 차례 원정을 했는데, 1차 원정에는 기병 6000과 수만의 보병이 나섰으나 보급이 부족해 살아 돌아온 병사는 전체 병력 중 20%에 불과합니다. 2차 원정에는 규모를 더 늘려 6만명의 병사를 동원해 절반의 성공을 거둬 무제는 한혈마 암수 3000마리를 얻습니다. 그러나 6만의 군사 중 살아 돌아온 병사는 1만에 불과했습니다. 결국 한무제는 1,2차 원정시 약 7만명의 군사를 희생하고서 한혈마를 얻은 셈입니다. 그런데도 한무제는 한혈마를 얻은 것이 얼마나 좋았던지 한혈마를 칭송하는 시까지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성경에서 최초의 말에 대한 언급은 창세기 47:17절입니다. 『그들이 그들의 가축을 요셉에게 끌어오는지라 요셉이 그 말과 양 떼와 소 떼와 나귀를 받고 그들에게 먹을 것을 주되…』당시 요셉은 애굽의 총리로 있었는데, 말을 본격적으로 전쟁에 사용한 나라는 이집트 신왕국 시대가 시작될 무렵입니다. 이집트는 비교적 일찍부터 말과 병거를 이용한 전술을 발전시켰기에 많은 수의 군마가 필요했습니다. 솔로몬은 이것을 알고 말 사업을 했습니다. 성경을 보면 솔로몬은 터키로부터 말을 수입해서 이집트에 판매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위해 그는 국제 무역로에 위치한 므깃도를 병거성으로 개발했고, 넓은 이즈르엘 평야에서 군마를 훈련시켰습니다. 당시 병거는 한 대에 은 600세겔(6킬로그램)이었고, 말은 한 마리에 은 150세겔(1.5 킬로그램) 정도였기에 솔로몬은 말 장사를 통해 많은 수입을 올렸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마음을 강하게 하려고 이런 말씀을 합니다. (렘 12:5) 『만일 네가 보행자와 함께 달려도 피곤하면 어찌 능히 말과 경주하겠느냐 네가 평안한 땅에서는 무사하려니와요단 강 물이 넘칠 때에는 어찌하겠느냐』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말과 경주해야 하는 네가 보행자와 함께 달려도 피곤하다고 하면 되겠는가, 주변 모든 상황이 평안할 때는 안일한 마음을 가져도 무사할 수 있지만 홍수가 나는 상황에서 그렇게 약한 마음으로 살 수 있겠느냐고 독려합니다. 우리도 험한 세상에서 한혈마처럼 지치지 않았으면 합니다.